3. 천인 · 천책 · 운묵
지눌이 수선사를 열 때 찬동한 인물 중 요세도 있었다. 요세는 선종에 관심을 가지기는 했지만 의지할 만한 신앙을 내놓지 않는 선종에는 불만을 가지고, 백련사를 별도로 결성하고 천태종을 혁신하고자 했다.
요세의 후계자인 천인은 한때 혜심의 문하로 갔다가 요세의 후
경한이 입적한 3년 뒤인 1377년(우왕 3) 7월 청주목의 교외에 있던 흥덕사에서 금속활자인 주자로 찍어낸 것이 초간본(初刊本)이 된다. 상하 2권 중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은 하권 1책(첫장은 결락)뿐이며, 현재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. 이 주자본은 활자의 주조술과 조판술이 미숙했던 고
Ⅱ. 청주고인쇄박물관에 대하여
(1) 청주고인쇄박물관
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인 "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 (일명 직지)"을 인쇄한 청주 흥덕사지에 1992년 3월 17일 개관한 고인쇄 전문박물관으로, 세계 최초로 금속활자 인쇄를 창안하여 발전시킨 문화 민족임을 널리 알리고, 우리 선
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’ (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)」은 1377년에 간행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. 그리고 「직지」는 2001년 유네스코에 세계기록유산으로 등록되면서 세계최고의 금속활자본이라는 것이 전 세계적으로 입증됐다. 그렇다면 우리는 의문점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. ‘왜 고려
Ⅰ. 서 론
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(時)라고 볼 수 있다.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.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(조식)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.
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시以
고려시대 문학의 개괄
-目次-
1. 고려전기 문학
1.1. 창업과 쟁패의 신화적 표현
1.2. 향가의 전통과 그 행방
1.3. 불교 문학의 방향 모색
1.4. 설화와 역사 사이
1.5. 고려전기 귀족 문화의 결산
2. 고려후기 문학
2.1. 무신란, 몽고란과 문학
2.2. 비평의식의 성립
2.3. 불교문학의 새로운 경지
2.4. 민족사 재인식의